top of page

소개

세계적인 기후변화 위협과 현재 진행형인 환경 파괴에 의해 발생하는

걱정, 우려, 불안, 공포등의 감정적 반응을 의미하는 환경불안 또는 기후불안

특히 아동·청소년, 그리고 청년을 중심으로 사회문제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기후불안 전시는 기후불안을 호소하는 여섯명의 청년들이 포착한

기후불안을 경험하는 순간들, 그리고 기후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순간들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푸르른 지구의 주민으로서 우리의 터전이 파괴당하는 모습과,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대응하지 않는 순간들

기후불안을 만들어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어쩌면 기후불안을 기점으로 우리는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기후불안의 양상을 드러내고, 공유하고, 삶의 터전을 회복시키기 위한 노력을 함께하는 것,

그 길에 당신을 초대하고자 합니다.

​참여자

기후불안 연구팀과 스물 네장의 사진을 공유해준 참여자들을 소개합니다.

🐳정윤정: 환경정의와 돌봄정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 연구자. 종차별 없는, 다정한 연대자들의 사회를 꿈꿉니다.

💚김미성 : 소외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연구를 꿈꾸고 있는 사회복지 연구자. 서로의 아름다움을 알아볼 수 있는 세상을 향해 걸어가고 있습니다.

🍀나루: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사는 게 좋은 걸까 고민하는 사회학 연구자.덜 일하고 서로 더 돌볼 수 있는 사회를 바라요.


🩰🌳🫀Pale: 날것을 좋아합니다. 대체로 무표정하고 가끔 활짝 웃어요.

🦁가영: 고집스런 무언가를 흔들고 깨뜨리는 영화를 만들고자 이야기를 쓰고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농담과 상상을 좋아하고, 질문하지 않는 일을 싫어합니다. 쓸모를 증명하지 않아도 안전한 세상에서 무해한 사람들과 재밌는 이야기를 만들고 싶어요.

🌊우무: 최선을 다해보려고 하는데 마음대로 안돼서 슬프지만 또 그럭저럭 살아가는 학생입니다.

🩰🐹지안: 연구노동자이자 글을 쓰고 춤을 추는 사람.

🌿한사: 기후활동가, 녹색당원, 대학생.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재미있는 것, 내가 쓸모를 다할 수 있는 것을 찾습니다.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기후불안 연구팀

© 2023 Wix로 제작된 본 홈페이지의 모든 권리는 연세대학교 기후불안 연구팀에 귀속됩니다.

bottom of page